(2021년 전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합격 후기 (함유쌤 효과) / Zooa님

합격후기 2022-08-02

안녕하세요

저는 독학사 학점뱅크제를 통해 심리학 학위를 취득한 뒤, 모카에서 함유쌤을 만나 스터디 학업계획서 첨삭을 통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전공에 합격하게 된!!!!!!!!!!!!!!! 사람입니다.

합격 후기들을 몇몇 봤었는데, 제가 합격 후기를 쓰게 되는 날이 오다니.

넘넘 기쁩니다 . ㅎㅎ

일단 저는 2020년에 전적대를 졸업했기 때문에.. (타전공) 정말 스펙이나 경력이랄 것도 없고, 심지어 직업도 없었답니다. 원서 쓸 때마다 빈칸들이 너무 많아서... 정말 좌절 했었는데,

그래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은 연구계획서를 굉장히 구체적으로 쓰도록 요구했고, 또 마침 제가 관심이 있던 주제 쪽으로 연구가 많이 진행된 학교였기 때문에, 나름 희망(?)과 믿음을 가지고 입시를 준비했던 것 같아요.

물론, 저 혼자 준비했다면 이런 희망과 믿음은,, 수없이 산산조각 났겠죠? 저는 멘탈이 참 약해서요.

저는 운 좋게, 충청인인지라 대전에 사시는 함유쌤을 만나서, 일찍이 3월부터 스터디를 하게 되었답니다.

사실 저는 스터디를 처음으로 해봤어요. 그래서 어떤 식으로 진행될까 기대도 했지만, 반대로 별로 기대하지 않는(?) 묘한 심리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함유쌤을 처음 만나서 오티를 하고... 이런 준비된,,, 스터디에 참여하면서는 정말 스터디 하길 너무 잘했따!!!!!!!!!! 생각했답니다.

게다가 스터디원 쌤도 너무 잘 만나서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조성이 되었어요. 선생님들 의견 들으면서 저도 많은 생각 하게 되었고, 자율적으로 공부를 해와야 스터디원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체제인지라,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더 많은 공부를 하게 되었답니다. 다만 스터디라는 게 결국 기본 뼈대를 잡는 과정인지라, 그외 더 관심이 가거나 흥미가 생기는 부분은 제가 시간을 더 내서 공부를 했고, 적당히 자율적으로 중심을 잡으려고 노력했답니다. 능동적 태도!!! ★

물론 함유쌤이 기본 도로를 너어어무 잘~~~~~~!! 깔아주셨다고 생각해요.

스터디가 끝나고 난 이후에도 가끔 안부를 물으면서 서로의 멘탈을 챙기는(?) 시간도 갖게 되었어요. (소중해....) 입시 직전에 학업계획서 첨삭함유쌤에게 받았는데, 진짜 함유쌤이 오더를 잘 내리신다고 해야하나...(?) 어떤 식으로 써야하는지 같은 기본 요건들에 대해서 모호하게 말을 하는 게 아니라, 정말 명쾌하고 깔끔하게 설명을 해주시고, 요구를 해주시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이게 진짜 너무 큰 도움이 되었어요. 다들 학업계획서 쓰려하면, 어떻게 어느정도로 써야하지? 라는 생각이 일단 들잖아요. 근데 그런 막막함을 많이 없애주는 ㅠㅠ 과정이었습니다!!!!!!!!! (강력 추천)

여기까지가 저의 개인적인 후기였다면, 이제 면접에서 어땠는지를 말씀 드릴게요!!!!


zoom (비대면) , 교수님 세분

한분씩 질문

​​

1) 정신분석상담과 인간중심상담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2) 체계적 둔감법에 대해 말해보세요

3) 우리 대학원에 오면 가장 하고 싶은 건?

첫번째 질문의 경우엔 함유쌤 스터디에서 정신분석부터~~ 여러 상담 이론들에 대해 정리를 많이 해놨었기 때문에, 또 제가 한달 내내 구술적으로 정리해서 외우기도 했어요. 그래서 술술 나왔네용! (상담이론 정의, 목적 등)

두번째 질문은 과거 합격자 분께서 올려주신 기출 문제에서 봤던 문제였기 때문에 미리 답변을 준비했었습니다. 그래서 이것도 술술 답을 했어요. (너무 간결하게 말하진 않고, 어떤 원리로- 어떤 치료를 하는데 주로 쓰이고 주의할 점은 등등...)

세번째 질문은 제 학업계획서 이대 자체의 분위기랑 연관을 지어서 자신 있게 말을 했네요.

전체적으로 면접 진행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꼬리 질문 없이 다다닥 이어져서, 끝났기 때문에... 답은 다 잘 했지만, 이걸로 분별이 될까?ㅠㅠ 다들 답을 잘 했을 것 같다. 라는 생각이 가장 컸던 것 같아요. 하지만 다른 학교들에선 인성 질문들이 많았는데... 저는 스펙이나 경력도 없기 때문에 ㅎㅎ 차라리 이런 전공 질문이 할말이 많고, 자신이 있었습니다. 저는 애초에 제가 스펙이나 경력이 없다는 걸 알아서, 제가 딱 꽂힌 주제에 대해선 정ㅇㅇ말 깊게 공부하려고 노력을 했어요. 얘 정말 이거는 관심이 있구나?! 싶게....?

논문도 많이 찾아 읽고, 그 세부 주제의 책도 5권 정도 강독을 했습니다. 그래서 3번 질문 같은 경우에 보다 자신있고, 구체적으로 말을 할 수 있던 것 같아요.

(이건 다른 학교에서도 마찬가지. 꼬리 질문에 다 답을 구체적으로 할 수 있었어요.)

물론 정말 많이 부족하고... 아직도 잘 모르는 부분이 많긴 하지만! 그래도 내가 공부한만큼 색다른 대답이 나올 수 있다는 거를 다들 아시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저처럼.. 스펙, 경력이 없으신 분들....ㅠㅠㅠ

일단 상담이론에 대해 뼈대를 잡는 게 우선이고(함유쌤 스터디), 내 생각들을 보다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학업계획서(함유쌤 첨삭), 면접 때 보다 다른 대답을 하기 위한 개인 공부.... 를 추천합니다!!!!!!

여기까지가 저의 대학원 합격 후기 였습니당.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화이팅♥

LOADING